영상제작 견적 제안서 의뢰 꿀 팁 절대 보지 마세요

2023. 6. 20. 14:16IT정보

안녕하세요 오티비컴퍼니입니다

오늘은 영상제작하기 전 견적을 받으시거나

제안서 요청 의뢰하실 때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만한 내용으로 찾아왔는데요

많은 분들이 영상을 제작하기 전 우선

무작정 전화를 하셔서 견적을 알아보시는데요

근데 전화를 하다 보면 거의 비슷한

내용으로 얘기합니다

"기획은 있으세요?"

"어떤 식으로 연출하실 거예요?"

"예산은 어떻게 잡으셨어요??"

그럼 돌아오는 대답은 이렇습니다

"아뇨 처음 전화한 거라 알아보고 있어요"

대부분 업체를 알아보시는 분들 중에

반은 무작정 전화를 해보셨을 수도 있고

반의반은 기획이 없어 예산 설정이 안 돼있고

나머지 반은 예산은 정해져 있지만 가격이 맞지 않는

경우겠지요

영상제작 견적 제안서 의뢰 비용 절감 방법


1. 영상을 만드는 목표 정의하기

및 영상의 종류 정하기

목표 정의는 영상의 제작 목적을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이를 측정 가능한 목표로 만드는 것을 얘기합니다

영상을 통해 세일즈 페이지로 트래픽을 만들고

싶은 것인지 상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싶은 것

인지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고 싶은지

고객이 겪을 수 있는 어려움에 대해 설명하고 싶은 것인지

어떤 것이든 측정할 수 있는 목표가 중요합니다

"목표가 정해졌다면?"

영상 유형을 선택하셔야 하는데요

상품을 홍보하기 위한 영상인지 아니면

브랜드를 홍보하는 영상인지 잠재 고객이

겪을 수 있는 문제의 해결법을 제시하는 영상인지

어떤 종류의 영상을 찍을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종류를 정할 때 제일 좋은 방법은 영상이 목표로 하는

(잠재) 고객이 어떤 상태인지를 아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우리의 상품을 잘 모르고 있다면 상품을

설명하는 영상이 필요할 것이고 상품 구매를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이벤트 혜택을 어필하는

방식의 영상이 도움이 되겠죠?

이런 식으로 정리해서 파일로 보관하고 있으면

우선 첫 번째 비용 절감 방법에 성공하셨습니다


2. 기획안 및 샘플 영상 찾아보기

여기서 말하는 기획안이란 영상의 방향과 목표를

정했으니 영상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아이디어를

정리해야 하는데요 만약 영상 하나에

너무 많은 메시지가 들어가면 고객은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 락스를 홍보하고 싶은 업체다

라고 했을 때 내 상품은 장점은

1. 다른 업체보다 더 좋은 세정력

2. 높은 락스 함량으로 비용 절약

3. 인체에 해롭지 않다

4. 아이들 보호 안전캡이 있다

5. 포장 갭이 단단해서 배송 걱정 없다

6. 디자인이 이뻐서 화장실 인테리어로 사용한다

7. 냄새 걱정이 없다

위 7가지의 장점이 있다고 한다면

물론 장점들이 다 좋지만

2~3분 내용의 홍보영상 안에

이 내용을 다 넣는다면 사람들이 기억할

수 있을까요?

내 상품의 특징을 기억하게 할 것인지 아니면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일 것인지 아니면 할인 혜택을

기억하게 할 것인지 등 2~3가지 정도로 정하는 게 좋습니다

예) 상품의 특징을 기억하게 할 것이다

1. 다른 업체보다 더 좋은 세정력

2. 높은 락스 함량 비용 절약

3. 아이들 보호 안전캡이 있다

정도로 추리면 되겠죠?

여기서 포인트 메세지를 정할 땐 고객의 특정

고민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쪽으로 생각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 이렇게 기획안 안에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아이디어를

정리했다면 이제 내가 만들려고 하는

기획안의 샘플 영상을 찾아야 하는데요

샘플 영상을 찾는 이유는 어느 정도 구체화 작업을 하는

것이며 제작 의뢰할 때 견적서 등 제안서를 요청할 때

어느 정도 수준의 영상을 원하시는지 어떤 연출이

들어가는지를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어 야놀X의 CM 광고 아실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아마 유튜브를 한 번이라도 시청했다면

영상 보기 전에 한 번은 시청하셨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출처 유튜브 야놀자채널-

그럼 이 영상을 촬영할 때 어떤 연출이 들어갔고

어떤 모델을 섭외했고

어떻게 촬영했으며 어떤 편집 효과를 넣었고

음악 믹싱과 어떤 멘트가 들어갔는지

대략적으로 파악이 되겠죠?

자 이렇게 두 번째까지 진행하셨다면

영상의 목표, 영상 유형, 기획안, 샘플 영상

이 정해졌는데요 물론 이렇게만 정하셔서

영상 제작업체에 의뢰하신다면 어느 정도

기획이 정해져 있는 상태이기에 기획비용도

절감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ㄴ 참고 기획안입니다

혹여 의뢰 하실때 도움 되시라고 파일로

올려드립니다!!

첨부파일
오티비촬영구성안1.hwp
파일 다운로드

 


3.영상제작 비용 줄이는 예산 설정

 

영상제작 비용 줄이는 부분에서 예산 설정은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아이디어가 떠오르기 전에 예산을 정하기는 어렵지만

예산이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아이디어만 떠올린다고

되는 것도 아니죠 예를 들어 해외 로케이션을 가거나 연예인 등을 섭외

하는 상황이라면 예산 정말 많이 고려해야 하니까요

예를 들어 연예인을 섭외한다고 가정했을 때

섭외 비용, 장소 대관, 기획에 따른 연출 비용 촬영팀

편집 효과,를 전부 반영했을 때 가격은

정말 어마어마하죠 흔히 여러분이 보시는

TV CF 같은 건들은 건당 억~십억이 넘어가는

금액대입니다

저희는 위의

영상의 목표, 영상 유형, 기획안, 샘플 영상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어느 정도 영상의

구체화가 되어있는 거죠 이제 내가 운용할 수 있는

금액대를 맞춰 넣기만 하면 되는 겁니다

예를 들어 예산이 2000만 원이라고 정한다면

기획에 따른 섭외 비용 금액에 맞는 프리랜서 배우 100~200

장소 내가 설정한 예산에 맞는 곳 /  통 대관 등 100~200

연출 비용 300~400

배우 장소 연출 넉 잡아 800에

촬영 비용, 편집에 비용 만 남게 되죠?

그렇다면 여기서 남은 1200만 원을

제작사에 맡기면 되는 겁니다

영상의 목표, 영상 유형, 기획안, 샘플 영상, 예산 1200만 원인데요

여기서 저희가 배우, 장소, 연출, 기획 어느 정도 진행이

되어있어서요 제안서 또는 견적서 요청드립니다

라고 한다면

분명 기획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안서나 견적서를 요청하실 때 훨씬

비용 절감이 가능할 것입니다


결론은?

자 오늘은 영상 제작 견적 제안서 의뢰 비용 절감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물론 제가 알려드린 3가지

방법으로 진행하셔서 현명하게 진행하신다면

영상 제작 전 영상 구체화도 가능하며

어느 정도 예산 설정도 가능하여 비용 절감도

가능하겠습니다.

기획을 하다 보면 흐지부지

되는 경우도 많고 배우 섭외 등등 발품 파는 게

여간 손이 가는 게 아니죠 그럴 때는 영상을 만드는

1. 목표 정의하기 및 영상의 종류 정하기

정도만 진행하셔서 전문 업체에 맡기시는 걸

추천드리겠습니다

업체에서 꼭 중요하게

보셔야 할 점

1. 고객과 꾸준히 소통하는 곳

2. 전문 인력과 장비가 구비된 곳

3. 최근 감성과 트렌드에 밝은 곳

4. 기획~편집까지 일관성 있는 곳

5. 합리적인 견적을 주는 곳

참고하시어 영상 제작 의뢰하는데

있어서 조금 더 현명하고 합리적이게

제작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영상 제작 의뢰 관련 궁금하신 점 또는

상담을 원하신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