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컨텐츠 제작 기획하는 방법 하고는 싶은데 할 게 없다고?

2022. 9. 20. 01:17유튜브 꿀팁

안녕하세요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죠

정말 날씨가 습하고 덥습니다 나가서 10분만

걸으면 땀이.. 항상 건강 유희하시고

자~ 오늘

 

유튜브컨텐츠 제작 기획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새 상담 전화를 하다 보면 많은 분들이

유튜브를 제작하고 싶은데 할 게 없다고 저의 업종은 ooo입니다

저희는 ooo 회사입니다 어떤 식으로 하는 게 좋을까요??

라고 질문을 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의 생각은 그렇습니다 콘텐츠란

우리 일상 또는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충분히 있다 인데요

일상에서 오는 궁금증 ooo 회사의 취직을 준비하고 있는데

회사 분위기는 어떨까? 이런 궁금증 들이 컨텐츠가 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전기구이 통닭을 판매하는 요식업인데 사람들이 어떤 점을 궁금해할까요?

닭은 언제 받아오는지 손질은 어떻게 하는지 어떤 식으로 손님상에까지 나가는지

또는 어떻게 운영을 하고 있는지 가게 분위기는 어떤지 맛은 어떤지

조금 유머러스하게 가자면 전기구이 통닭 사장님은 다른집 닭을 먹을까요??

사장이 직접 배달 갔다가 황당한 경험 탑 5 등등

정말 한 분야에만 있어도 많은 콘텐츠가 나올 수 있습니다

벌써 이렇게 많은 기획들이 나왔죠??

그럼 그다음에는 어떻게 할까요?

우선 시작이 반이라고 생각하시고

1. 채널명

우선 채널 명부 터 정해보는 겁니다

채널명에 대한 아이디어는 가까운

곳에서 찾아보는 게 좋겠죠 기억하기 쉽고

정체성을 잘 보여 주는 것은 기본입니다

보통 별명이나 평소 즐겨 쓰는 말버릇 등을

채널명으로 쓰는 경우가 많죠

종이에 여러 가지 채널명들을

적어보고 비슷한 채널명이 있는지 꼭

확인해 보고 결정하세요

2. 채널 유형

채널 유형은 여행, 교육, 스포츠, 뉴스, 게임, 동물, 음악, 영화, 애완동물, asmr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채널의 유형을 정하는 것은

내 채널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영상 제작의 방향성을 설정하는데 정말 꼭 필수입니다

알고리즘조차도 이 채널이 어떤 영상을 자주 업로드하고 사람들에게 유익한 글 인지

시청 지속시간이란 걸 확인하여 지속시간이 높은 타깃층에게 영상을 뿌려줍니다

많은 초보 유튜버 분들께서 실수하시는 부분이

대형 유튜브 채널을 많이 보시기 때문에 대형 유튜브

채널처럼 이컨텐츠도 하고 저 콘텐츠도 해보고 이런 식으로

진행하시게 되는데 그렇게 한다면 알고리즘이 채널을 파악하기 힘들어

채널 성장에 더욱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3. 아이디어를 항상 메모하고 목표 타깃층을 정합니다

자 제가 위에서도 언급했었죠 우리 일상에 궁금증이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정말 아이디어는 갑자기 떠오르기

때문에 내가 집중해서 생각한다고 해서 갑자기 나오기는 정말 힘든데요

그래서!! 항상 아이디어를 핸드폰 또는 메모장에 적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습니다

위에서 전기구이 통닭을 언급했는데 몇 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성인 남성은 전기구이 통닭을 몇 마리까지 먹을 수 있을까?

전기구이 통닭을 튀기면 어떻게 될까??

전기구이 통닭 뱃속에 요즘 유행하는 마라탕 재료 넣어 보았습니다

등등 그냥 생각나는 데로 출근길 퇴근길 밥 먹을 때 회식 중 갑자기 생각나는

아이디어들을 꼭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시는 게 마르지 않는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다음은 목표 타깃을 정하는 것인데요

어떤 분들이 나의 채널을 좋아해 줄까 생각해 보는 겁니다

우선 튀기지 않은 통닭을 좋아하시는 분들 전기구이 통닭을

맛있게 먹는 방법이 궁금한 분들 가게 창업 생각 중이신 분들이

있겠죠?? 타겟들도 똑같이 메모하셔서 정리하시는 걸 추천드리구요!

아이디어를 정리한 메모장에 목표 타겟을 적목 시켜 보는데요

유투브 초반 이렇게 하는 이유는 내가 영상 하나를 딱!! 올려서

높은 조회 수 가 나오고 흔히 얘기하는 떡상!! 이 된다면 정말

좋겠지만 야속하게도 그런 일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디어와 타겟층을 잘 적목 시켜

검색으로(키워드) 도 유입될 수 있게끔 제작하시는 게

초반에 정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티비 퍼펙트맘 촬영사진

4. 업로드 주기 와 촬영 방법

많은 분들께서 이틀에 하나 또는 일주일에 한 개 정도 업로드 주기를

정하시는데요 열정적으로 관심을 갖고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계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정말 제가 가장 많이 봐온

케이스인데요 3개월 4개월이 지나도 구독자 수가 늘지 않고 사람들에게

나의 영상이 관심이 없다고 생각이 드시면 채널 운영을 포기할까 고민하시는

분들 그런 분들을 상담해 드리면 기획이나 편집 스타일 이 문제가 될 건

거의 없습니다 자기 분야에서 최고이신 분들이 만드는 컨텐츠가 과연

유익하지 않은 게 있을까요?? 물론 문제가 있으신 분들도 있지만

몇 가지 포인트만 잡아 드린다면 문제 될 일은 하나도 없는데요

업로드 주기는 채널을 활성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항목이며

추천 영상에 오르기 위에 최대한 많은 영상을 노출시키는 게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3개월이라는 시간을 잡고

a는 40개의 영상을 업로드했고 b는 100개의 영상을 업로드했다면

확률이 100개의 영상을 만든 b가 추천 영상에 오르기 쉽죠

물론 양질의 콘텐츠의 영상을 하루에 하나씩 올린다면

더없이 좋겠지만 그렇게 하면 오래 달리지 못하겠죠??

최소한 주에 하나 이상의 영상을 업로드할 것을 추천드리지만

영상 제작 난이도와 시간적인 환경을 고려하여 업로드

주기를 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클라이언트 분의 요청으로 핸드폰 셋팅 진행사례

촬영 방법으로는 정말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핸드폰, 카메라, 웹캠, 인터뷰 촬영, 스튜디오 촬영, 모니터 녹화 등등

여러 가지 방식이 있는데요 이렇게 많은 방식들 중에 어떤 걸 선택할까

고민하시고 너무 잘하려고 하다 보면 진입장벽이 너무 높아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는 가장 먼저 핸드폰으로 촬영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핸드폰으로 촬영하시면서 촬영에 감도 익히시고

어느 정도 익숙해졌다고 판단하시면서 점점 업그레이드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자 이렇게 오늘 콘텐츠 제작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글 로만 보시면 직접적으로 와닿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오티비에서 영상 제작 전에 사용하는 촬영 구성안을 올려드릴 건데요

유투브를 시작하시기로 마음이 드셨다면 우선 먼저 구성안을 작성해 보고

촬영하여 첫 발걸음을 떼 보시는 걸 강력 추천드립니다

다음 시간에는 촬영 장비에 대해서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티비 촬영 필수 4가지.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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